직업상담사의 사회정의 옹호상담 인식과 실천에 대한 합의적 질적연구
DOI : DOI http://dx.doi.org/10.35273/jec.2025.15.2.007
첨부파일
본문
본 연구는 직업상담사가 사회정의와 옹호상담을 어떻게 인식하고 실천하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 현재 직업상담 현장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는 연구참여자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합의적 질적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에 4개 영역, 12개 범주, 39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직업상담사로서 자기인식 영역’에서는 ‘직업상담 시작 계기’. ‘직업상담사의 태도와 역량’, ‘직업상담의 의미’ 범주에서 총 11개의 하위범주를 추출하였다. ‘사회정의 옹호상담에 대한 인식과 경험’ 영역에서는 ‘사회적 약자인 내담자에 대한 고정관념’, ‘사회정의에 대한 개인적 인식’, ‘직업상담에서 사회정의 옹호상담의 의미’ 범주에서 총 9개의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사회정의 옹호상담의 실천’ 영역에서는 ‘실천할 수 있는 범위’, ‘구체적 실천과 개입’, ‘사회정의 옹호상담의 실천의 한계’ 범주에서 총 11개의 하위범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정의 옹호상담 현장 적용을 위한 제안’ 영역에서는 ‘직업상담 현장의 실용적 연구의 필요성’, ‘직업상담사의 교육과 직무환경’, ‘내담자의 실질적 지원’ 범주에서 총 8개의 하위범주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직업상담사들은 열악한 환경에서도 직업정체성을 유지하며 사회적 약자를 위해 우리사회의 기초가 되는 사회정의 옹호적 상담을 이미 실천하고 있었으며 이는 직업상담사의 태생적 배경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시사한다. 아울러 사회구조와 맥락 속에서 직업상담사들이 안고 있는 현실적 문제와 사회정의 옹호상담의 실천적 과제와 역할을 제안하였다.
주제어:사회정의, 사회정의 옹호상담, 사회정의 옹호역량, 직업상담사, 합의적 질적연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