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학 직업상담사가 인식하는 대학생의 진로문제 및 취업상담 경험 분석: 부·울·경 지역을 중심으로
DOI : http://dx.doi.org/10.35273/jec.2024.14.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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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방대학 직업상담사가 진로 및 취업상담 과정에서 인식하는 대학생의 진로문제를 분석하고, 직업상담사들이 겪는 어려움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온라인 SNS를 통해 부·울·경 지역 4년제 대학의 직업상담사를 모집하였으며, 자발적으로 참여에 동의한 26명의 직업상담사를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합의적 질적 분석-수정본(CQR-M) 절차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지방대학 직업상담사가 인식하는 대학생의 진로문제는 2개 영역으로 개인영역 6개 범주, 환경영역 3개 범주로 도출되었다. 둘째, 지방대학 직업상담사가 경험하는 취업상담에 대한 어려움은 3개 영역으로 상담영역과 취업지원 영역은 각 3개의 범주, 행정영역은 1개의 범주로 도출되었다. 셋째, 지방대학 직업상담사가 도움이 되었던 교육프로그램 영역은 5개 범주로 나타났으며, 도움이 되었던 교육방식 영역은 4개의 범주, 제공되기를 원하는 교육프로그램 영역은 6개 범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지방대학생들을 위한 진로 및 취업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대학 직업상담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역량 및 전문성 증진을 포함한 다각적 지원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주제어: 지방대학생, 진로문제, 진로상담, 취업상담, 직업상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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