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그릿이 진로준비행동, 회복탄력성, 교육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OI : http://dx.doi.org/10.35273/jec.2023.13.2.006
첨부파일
본문
대학생 시기는 진로 발달상의 결정적 시기로 사회인으로서의 독립을 준비하는 중요한 발단 단계이자 삶의 전환기라 할 수 있다. 즉 대학생 시기는 자신의 미래를 위해 진로를 선택하고 진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준비하는 시기로 새로운 과제 및 책임 등과 같은 도전이 증가하는 새로운 발달 시기지만 일부 학생들은 취업에 대한 불안과 자신감 저하로 진로 설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학생들 개개인의 타고난 재능은 노력을 통해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로 이를 통해 습득한 기술을 사용하여 얻게 되는 결과를 성취라 할 수 있다. 분야에 상관없이 성공한 사람들은 스스로 원하는 바를 파악하여 자신이 진로 방향에 대하여 빠르게 파악하고 설정한 후 굳건한 결의를 보이고 강하고, 근면하게 노력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타고난 재능을 뛰어넘어 성취의 원동력이 되는 요소로 그릿과 회복탄력성이 주목받고 있다. 대학생들의 취업 준비 기간이 증가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비추어볼 때, 대학생들에게는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장기간 관심을 지니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를 바로 그릿이라 할 수 있다. 회복탄력성은 원래 제자리로 돌아오는 힘을 일컫는 말로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 과정에서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정서적ㆍ행동적 문제없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주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타고난 재능보다 후천적으로 길러질 수 있는 비인지 능력이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대학생들의 진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되는 그릿과 회복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교육성취도에 대한 연구와 이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 제시가 필요할 것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교육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그릿, 진로준비행동, 회복탄력성과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연구를 진행한 결과, 그릿이 진로준비행동, 회복탄력성, 교육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그릿, 진로준비행동, 회복탄력성, 교육성취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