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ARCS 학습동기와 직업가치관이 교육만족,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OI : http://dx.doi.org/10.35273/jec.2022.12.4.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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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사회ㆍ경제ㆍ정치ㆍ문화뿐만 아니라 교육에 있어서도 빠르게 변화되면서 대부분 대면강의를 진행하던 대학교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하여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되어 실시간 쌍방향 강의, 과제수행 중심 강의,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등 다양한 방식의 원격교육이 실험ㆍ실습ㆍ실기과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강의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비대면강의와 같은 자기주도성이 강조되는 학습환경의 경우 학습자의 심층적 몰입이 필수적으로 필요하지만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상호작용 부족으로 강의몰입 및 강의이해도에 대한 격차가 심화될 수 있다. 또한 비대면강의 환경에서는 네트워크 환경 및 강의환경, 상호작용 등 다양한 내ㆍ외부영향에 의해 문제점이 발생하여 학습자가 자신감이나 동기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기 규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습동기는 학습성취와 관련하여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학습자가 추구하는 특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집중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비대면강의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학습동기 유발 과정에서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동기에 중점을 둔 ARCS 학습동기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대학생들의 진로유형은 개인의 능력, 흥미, 성격, 가정환경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개인의 경험 및 시간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개인은 학교생활이나 여가활동을 통해 자신의 특성이나 적성을 경험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평가를 바탕으로 진로와 관련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러한 모든 과정을 통해 인생의 만족을 경험하게 된다. 이처럼 대학생들은 진로 발달과정에서 자신이 충족하고자 하는 욕구 또는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에 맞는 직업을 결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구체화하여 준비하는 성숙한 태도와 실천적인 노력을 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학습환경에서 대학생들의 학습동기를 ARCS 학습동기의 구성요인을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측정하고, ARCS 학습동기와 직업가치관이 교육만족, 전공몰입,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연구를 진행한 결과, ARCS 학습동기와 직업가치관이 교육만족,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ARCS 학습동기, 직업가치관, 교육만족, 진로결정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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