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심리적 독립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계획된 우연기술의 조절효과
DOI : http://dx.doi.org/10.35273/jec.2022.12.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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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심리적 독립, 진로준비행동, 계획된 우연기술의 관계를 알아보고 심리적 독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계획된 우연기술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북지역 4년제 D대학교와 경남지역의 4년제 K대학교 전체학년(1~4학년) 남녀 재학생 27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최종 244부의 자료를 SPSS와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심리적 독립과 계획된 우연기술은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심리적 독립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계획된 우연기술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계획된 우연기술의 조건부효과 탐색을 위해 특정 값 선택방법을 사용하여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계획된 우연기술은 심리적 독립이 낮은 집단과 평균 집단에서 진로준비행동을 높여 줄 수 있는 조절효과가 있으나, 심리적 독립이 높은 집단에서는 진로준비행동을 높여 줄 수 있는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심리적 독립과 계획된 우연기술이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임을 검증함으로써 대학생의 심리적 독립과 계획된 우연기술에 관련된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개입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낸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주제어: 심리적 독립, 진로준비행동, 계획된 우연기술, 조절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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