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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사업 성과분석을 통한 대학과 직업훈련기관 역할 제언

논문저자 : 정선정, 이문수        발행년도 : 2021년 3월        권 호 : 제11권제1호       
DOI : http://dx.doi.org/10.35273/jec.2021.11.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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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교육훈련 성과를 분석하고 유용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이를 수행하는 대학과 직업훈련기관의 역할을 제언하는데 있다. 훈련과 취업자료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고용노동부 사업(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 사업, 이하 '4차 산업훈련')을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은 20172018 4차 산업훈련을 실시한 28개 교육훈련기관의 훈련자료(79개 과정, 1,772명 훈련생), 분석방법은 Logic Model을 적용하여 단기성과(수료율, 만족도, 성취도, 프로그램 차별화)와 중기성과(취업률, 고용유지율, 임금)를 분석하였다.

결론은 첫째, 4차 산업훈련의 전체 수료율은 77.2%이며, 대학과 직업훈련기관의 수료율은 유사하다. 둘째, 훈련서비스품질(3.95)과 훈련만족도(4.03)는 높지만, 고용가능성(3.68)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대학과 직업훈련기관은 훈련서비스품질의 일부 하위요인(취업지원, 행정지원)만 직업훈련기관이 더 높고, 그 외는 유사하다. 셋째, 성취도는 201782.92, 2018 77.49점으로, 기관유형별로 대학에서 참여한 훈련생의 성취도가 더 높지만, 비교 과정수가 적어 통계적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우수과정 차별성은 4차 산업혁명 분야에 맞게 훈련교과와 프로젝트 내용을 연계하여 협약기업 참여를 통한 프로젝트 수행 및 취업 지원이 원활하고, 우수 훈련생 선발 및 중도탈락 방지 등 체계적인 훈련생 관리가 이루어지며, 우수한 교강사를 통해 고숙련훈련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일수록 양질의 모집자원과 다양한 학과의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함으로써 난이도 있는 훈련을 실시한 반면, 직업훈련기관일수록 훈련생 선발·상담·관리·취업지원·사후관리 등 훈련생 관리의 체계성이 확인되었다. 다섯째, 취업률이 65%, 고용유지율이 72.9%, 임금수준이 217만원으로, 대학에 비해 직업훈련기관의 취업률이 더 높고, 고용유지율은 유사하지만, 임금수준은 대학이 더 높았다.

제언으로 대학은 4차 산업혁명 관련 직업훈련 분야의 적극적인 참여, 학교교육과 직업훈련을 잇는 가교역할, 학사운영에서 발굴한 Best Practice를 직업훈련시장에 공유할 필요가 있다. 직업훈련기관은 산학협력을 더 강화하고, 다른 직업훈련기관 및 대학 등과의 컨소시엄을 통해 창의적인 융합과정을 개발·운영하며, 소그룹 단계별 맞춤훈련을 실시하고, 재직자가 미래사회의 역량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향상훈련과 경력개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4차 산업혁명, 디지털 신기술, 인력양성, 직업훈련, 성과 분석, 대학, 직업훈련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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