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페다고지 기반의 대학교 여학생 진로 교과목 개념모형 개발연구
DOI : http://dx.doi.org/10.35273/jec.2020.10.4.006
첨부파일
본문
본 연구는 대학교 여학생의 인지적, 심리적 특징을 고려하여 여성 학습자에 특화된 진로 교과목 개발을 위한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러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는 이유는, 기존의 여학생 별도의 진로 프로그램이 여성의 임파워먼트를 목표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 학습자 관점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 없이 진로와 취업이라는 기능적 측면 중심으로 이루어진 한계를 지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여성 교육이론이자 철학인 페미니즘 페다고지를 기저이론으로 삼고, 여학생 진로 교과목의 구성요소와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념적 모형을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 여성 진로이론 및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대학교 여학생 300명을 대상의 요구분석과 통합하여 내용 요소를 도출하는 한편, 페미니즘 페다고지 기반의 교수학습 방법 설계 원리와 세부 전략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6개의 교육내용 범주와 10개의 설계원리가 도출되었으며 5개 교육방법에 관한 설계원리와 18개의 실행전략 및 23의 교수학습방법이 도출되었다. 최종 개념모형은 설계원리 중심의 개발연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개념적 모형에 대한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진로교육 전문가 4인을 대상으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대학교 여학생 진로교과목 개발을 위한 개념적 모형은 몰성적이거나 분절적으로 접근되었던 여학생 진로 프로그램을 페미니즘 페다고지라는 교육철학이자 교육학습이론을 적용하여 통일성 있는 내용구성과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설계원리를 기반으로 여학생에게 특화된 진로모형이라는데 차별화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젠더 관점의 여학생 진로 교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대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여대생 진로 교과목 개념모형, 페미니즘 페다고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